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계획

  • 이용안내
  •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계획

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목적

관련: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 제1항
설치 목적: 시설안전 및 화재 예방, 고객의 안전을 위한 범죄 예방, 차량도난 및 파손방지
 

2. 영상정보처리기기시설 설치‧운영 담당부서, 책임관, 연락처

담당부서: 행정실, 학생안전부
책 임 관: 행정실장 (연락처)950-7603
운영담당자: 보안 담당 주무관 (연락처)950-7607
실시간 모니터링 전담자(복수 가능): 배움터 지킴이, 당직전담원 (연락처)950-7652, 950-7602
 

3. 설치‧운영되는 영상정보처리기기 카메라 대수, 위치, 성능 및 촬영범위

시설물명 위 치 카메라 대수 성 능 촬영범위
월곡중학교 본·후관 건물 내·외벽 32 HD (200만화소) 건물 로비, 복도, 주차장
본관 1층 내 1 풀HD (210만화소) 성적처리실 외부
 

4. 안내판의 규격 및 부착장소

관련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제4항
학교내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표준 가이드라인 제7조제1항
안내판 규격: 약 45㎝ 팔각형
부착장소: 본관 중앙 출입문 왼편
 

5. 정보주체의 권리행사 및 불복수단에 관한 내용, 절차 및 방법

정보주체의 권리행사 및 불복수단에 관한 내용‧절차 및 방법은「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을 준용함.
다만,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학교의 장은 개인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를 거부할 수 있음. 이 경우 학교의 장은 10일 이내에 서면 등으로 거부사유 및 불복방법을 정보주체에게 통지하여야 함.
범죄수사‧공소유지‧재판수행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개인영상정보의 보관기간이 경과하여 파기한 경우
기타 정보주체의 열람 등 요구를 거부할 만한 정당한 사유가 존재하는 경우
 

6. 영상정보처리기기 촬영시간, 영상정보의 보유기간, 영상정보의 보관‧관리‧삭제 방법, 영상정보의 보관 장소

영상정보처리기기 촬영시간: 24시간
영상정보의 보유기간: 33일
영상정보의 보관‧관리‧삭제의 방법: 33일 후 자동 삭제
영상정보의 보관 장소: 당직실
 

7. 영상정보처리기기에 의하여 전송되는 영상정보가 실제로 열람‧재생되는 장소 및 출입통제 현황: 당직실, 출입 대장 작성 및 개인 영상 정보 열람 청구서 징구 후 출입 가능

 

8. 영상정보처리기기 실시간 모니터링 관련 사항(시간대별 전담 인력 지정 및 운용, 통합관제센터 연계 포함): 주간-배움터 지킴이, 야간-당직 전담원

 

9. 녹화된 영상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거나 열람‧재생하도록 할 수 있는 사유와 그 절차 및 방법: 「개인정보보호 및 정보보안 업무 편람」에 따름

 

10.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 확인ㆍ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 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음. 단,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 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됨.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 확인ㆍ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 예정
 

11.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월곡중학교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으며 개인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ㆍ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시 열람 목적ㆍ열람자ㆍ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음.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음.
 

12.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계획은 2019년 6월 14일에 개정되었으며 법령ㆍ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ㆍ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시행하기 최소 7일 전에 월곡중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 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함.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