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

  • 혁신교육활동
  • 다문화교육

다문화교육

1. 사업 필요성
가. 국가 간 교류의 증가로 다문화 가정 및 다문화 학생 증가
나. 다문화 학생에 대한 잘못된 편견과 인식에 대한 개선과 공동체 의식의 함양에 대한 욕구 증대
다. 다문화 학생의 안정적인 학교 적응을 위한, 그들만의 독특한 모습을 편안한 환경 속에서 드러낼 수 있는 학교 여건 조성이 시급함
라. 학교 주변 지역에 다문화 가정이 많은 편이며 재학생 중 다문화 학생들이 있기 때문에 학교 구성원들의 다문화 학생에 대한 의식 개선이 필요함
마. 학생들이 사회에 참여하여 다문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역공동체를 위한 교육 필요성 증대
2. 사업 목표
가. 다문화 학생을 바라보는 시선을 바꾼다.(특이함에서 다양성으로)
나. 다문화 학생은 이방인이 아닌 내 친구라는 생각을 갖게 한다.(거북함에서 친근함으로)
다. 다문화 학생과 어우러져 살아가는 방법을 찾는다.(용광로에서 샐러드볼로)
라. 다문화 학생들이 교내‧외에서 겪는 부적응 문제에 대해 적절한 도움을 제공한다.
마.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다문화 문제를 함께 해결하는 지역공동체를 형성한다.
3. 중점 추진 계획
가. 다문화 학생들에 대한 인식 개선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다문화 문제를 함께 해결하는 지역공동체를 형성한다.
나. 교과수업시간에 다양한 다문화 서적을 통해 다른 나라의 문화와 풍습 등에 대해 이해하고 간접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 제공.(소설책, 그림책 등)
다. 찾아가는 예비학교, 교육지원언어 통번역서비스, 이중언어 교재지원, 대학생 멘토링,‘일곱빛깔 무지개’동아리를 활성화한다.
라. 다문화 학생을 위한 맞춤형 교육지원 프로그램(‘찾아가는 예비학교’-한국어교육 및 교과 속 어휘) 및 지속적인 상담 지원을 활성화한다.
3. 중점 추진 계획
구분 영역 프로그램명 (세부내용) 학사 일정
3 4 5 6 7 8 9 10 11 12 1 2
2018 교과 ‘찾아가는 예비학교’      
범 교과 간 다문화 수업 연계    
‘찾아가는 다문화이해교육’             별도 공지 (1회 실시예정)    
비교과 ‘일곱빛깔 무지개’동아리 운영    
‘월곡제’ 다문화 체험부스 운영                      
대학생 멘토링 운영      
기타 취약시기 다문화 프로그램 운영                      
교육지원언어 통.번역 서비스 이용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      
관리자 및 교사 역량 강화 연수                    
다문화 학생과 ‘글로벌 우정쌓기’프로그램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