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색교육 및 노력중점

  • 혁신교육활동 > 특색교육및노력중점
  • 특색교육 및 노력중점

기본 방향

빛나는 꿈! 배려하는 우리! 함께 성장하는 월곡 공동체

학교상

즐겁게 가르치고 배우는 학교, 꿈과 희망을 심어주는 학교, 깨끗하고 아름다운 학교

교사상
학생을 존중하고 꿈을 심어주는 교사
동료와 소통하며 협력하는 교사
꾸준히 연구하고 실천하는 교사

학생상
도전하여 꿈을 키우고,
배움을 즐기는 학생
친구를 배려하고 협력할 줄 아는 학생
나눔을 실천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학생

학부모상
관심과 사랑으로
자녀를 지지하고 격려하는 학부모
아이들과 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학부모
소통과 참여로 함께 교육하는 학부모

교육 지표

가. 교육비전
빛나는 꿈 ! 배려하는 우리 ! 함께 성장하는 월곡 공동체 !
나. 교육지표
더불어 살아가는 정의로운 민주시민 육성
다. 교육목표
바른 생활태도로 배려와 존중을 실천하는 사람(민주인)
부지런히 배우고 익혀 알찬 실력을 갖춘 사람(지식인)
융합적인 사고를 통해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사람(창의인)
문화적 소양과 기초체력을 연마하여 심신이 건강한 사람(건강인)
공동체 활동 속에서 협동하고 봉사하는 사람(협동인)
라. 혁신학교 중장기 발전계획
2014년 - 혁신학교 도약을 위한 준비
2015년 - 월곡 중학교의 혁신 방향 확립
2016년 - 교육주체가 함께하는 혁신학교·혁신교육 정착
2017년 - 지역사회의 희망이 되는 중심학교로서의 역할 수행
마. 특색사업 및 노력중점
특색사업 1 - 학생자치활동의 활성화
특색사업 2 - 나의 스토리 텔링속으로 Jump GO!
노력중점 1 - 수업 혁신을 통한 수업의 전문성 향상
노력중점 2 - 독서문화정착에 기반한 인문학적 소양 교육

특색사업 및 노력중점

특색사업 1 학생자치활동의 활성화 학생자치활동에 의한 리더십함양과 자율성 신장

1) 운영 목적
가) 학생의 자치능력의 배양으로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하고 건전한 학풍을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나) 학교 운영에 적극 참여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자주적인 학생 문화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2) 운영 방법
가) 매월 1회 학급자치회의 시간을 확보하여 학생자치활동 활성화를 위한 여건 조성한다.
나) 학생회장단(회장 1명, 부회장 2명)을 선출하여 자율성에 기반한 학생회를 조직하여 학교에서 학생들의 복지나 생활규정에 관련한 내용을 의견수렴한다.
다) 학생회 전용실을 운영하며 주1회 이상 학생회의 협의 시간을 확보하면서 리더십반 동아리 운영을 통해 소통한다.
라) 학생회장단과 각 부서의 부장, 차장이 모이는 학생자치위원회는 취약시기 교육과정운영이나 축제 등 학교 행사 운영에 적극적으로 학생자치회 사업을 계획·실천·평가한다.
마) 학생자치회의 활동 시기는 매년 3월 1일부터 다음해 2월 28일까지로 한다.
3) 세부 추진 계획
운영계획 세부 실천 계획 시기 담당
리더십반 운영 - 학생자치위원회 전원을 부원으로 하는 동아리 운영
- 다양한 토론과 민주적 합의로 학생 의견 수렴 체계 구축
- 월 2회 정기모임으로 상설모임 체제 확대
-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다양한 캠페인 활동 전개
( 환경정화, 학교폭력 예방 등)
연중 학생생활안전부
법원 체험 견학 - 일반견학+모의법정+법원 각 실과 참관 및 일일 봉사
- 대상 : 학생자치위원회 전원
- 일정 : 4시간 체험활동, 광주지방법원 각 실 참관, 일일 봉사
연1회 진로복지부
학생생활안전부
학생 자치 활동 + 학급단위의 매월 월 · 수요일 자치 활동 실시
- 학급회 일지, 학급회 건의사항 처리부 작성 비치
+ 학급별 학급회를 조직·운영하여 역할 분담 활동 실시
+ 학생자치회를 조직·운영하여 자치활동을 권장·보호
- 학기 초 단위학교 학급 임원 역량 강화를 위한 간부학교, 리더십 학교 운영
- 학생회 전용교실 지원
- 학생 자치 법정, 축제, 학교행사 운영, 취약시기 교육과정 운영
- 공개토론을 통한 건전한 학교풍토 조성
+ 민주적 학생회 구성 및 효율적인 운영
- 학생 여론 수렴 창구 다양화 및 창의적인 홍보 방법 활용
(홈페이지, 의견함, 학교방송)
- 자치활동을 위한 예산 확보 및 지원강화를 통한 효율적인 운영(학생회 게시판 설치, 학교장과의 대화 정례화)
+ 소통과 참여의 동아리 활성화
- 단위 학교 내에서 동아리 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예산, 시설, 지도교사)
- 학습 위주가 아닌 다양한 동아리 활동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
+ 부적응 학생을 대상으로 한 사제동행 프로그램 실시
- 부적응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을 위한 동아리 활동 권장 및 사제동행 프로그램 실시 적극 권장
연중 학생생활안전부
학생간부
수련회
- 1박 2일의 학생자치회 리더십 캠프
- 리더십 함양 프로그램실시
- 강인한 심성과 호연지기를 기르고 극기력을 함양
4월중 학생생활안전부
학교 축제 - 학생이 주도하는 학교 축제(월곡제) 운영
- 학생 활동 위주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자율적으로 참여하도록 편성
- 다양한 체험부스 설치(동아리, 학급자체운영, 외부기관)
11월중 학생생활안전부
4) 기대 효과
가) 학생 자치 법정을 통해 성숙한 준법의식을 스스로 익히며, 민주적 합의 문화를 조성할 수 있다.
나) 학생 자율 활동을 강화하여 책임감과 성취감을 가질 수 있으며, 학생들 서로의 생각과 가치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신장시킬 수 있다.
다) 함께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스스로 느끼고, 집단지성을 통한 학생 모두의 수월성 추구할 수 있다.
라) 평화, 소통, 협력을 중시하는 가치를 추구할 수 있다.

특색사업 2 나의 스토리텔링 속으로 JOB GO! 삶의 현장에서 생생하게 엮어내는 나의 꿈

1) 목 적
가)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바탕으로 진로를 선택하고 실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나) 지역사회에서의 다양한 직업세계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함으로써 직업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자기 주도적 미래 설계 능력을 향상한다.
2) 방 침
가) 지역사회 출신의 기업 및 기관의 근로자 교육기부를 통해 직업교육을 실시한다.
나) 장래에 학생들이 선택하게 될 직업에 대해 탐구하고 직업을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다) 사전·사후교육 및 근로자 교육기부 직업교육을 통해 구체적 진로교육의 결과물을 도출한다.
라) 한 달에 1~2회 실시하며, 교육기부 직업교육에 참가할 학생들을 사전에 모집하여 실시 한다.
마) 교육 및 체험을 위해 이동을 할 때 반드시 임장지도를 통해 안전사고를 예방한다.
3) 추진 계획
추진 계획
영역 세부 실천 계획 시기 담당
지역사회 근로자의 교육기부를 통한 직업교육 + 지역사회 출신의 기업 및 기관의 전문 직업인 중 교육기부 희망자 모집
+ 학생들의 직업체험을 해 줄 기관모집
+ 교육기부 직업체험 참가 학생모집
- 실시 방법 : 희망자를 선정하여 사전 교육 후 참여
- 실시 장소 : 학교 진로활동실과 각 체험처
- 실시 시간 : 매달 1~2회 (아래 표 참조)
+ 교육 내용
- 지역사회 근로자의 직업과 관련된 강의 및 질의응답
- 각 직업처를 방문하여 직업인의 강의 및 체험
- 사후교육 : 참가 소감문 작성
연중 진로복지부
가) 지역사회 직업인 초청 및 직업체험 계획
시기 직업인 협력 기관 내용
3 29 전통시장 상인 광주전남연구원
경제교육센터
- 전통시장 경제흐름에 대한 이해, 전통시장 경제와과 대기업 중심 유통구조(마트)에 대한 차이점 인식 및 지역상권에 대한 중요성 교육
5 17 제빵사 궁전제과 - 제과, 제빵사가 하는 일
- 제빵체험
6 28 기술설계 프로그래머 ㈜로보티즈 - 스크래치 프로그램이란?
- 프로그래머의 전망
7 12 검찰공무원 광주지검 - 검찰에서 근무하는 직업인
- 검사와의 대화
- 법정 견학 및 거짓말탐지기 체험
8 30 소방관 광산소방서 - 소방관 하는 일 체험(소방검사, 화재진압, 인명구조, 응급처치 등)
- 소방관이 갖추어야 할 소양과 체력
- 소방관련 학과소개
10 25 우수숙련기술자 한국산업인력공단 - 우수숙련기술자란?
- 우수숙련기술자 비전 세워보기
11 1 프로운동선수 프로구단 - 프로운동선수가 되는 방법
- 프로운동선수의 일과
29 바리스타 바리스타학원 - 바리스타가 하는 일과 되는 방법
- 바리스타체험
4) 기대 효과
가) 올바른 자기 이해를 통한 자기 정체감을 형성할 것이다.
나) 구체적인 진로정보를 탐색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진로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이 함양될 것이다.
다) 지역사회의 학교 참여 기회를 통해 교육공동체로서의 역할 수행함으로써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관계를 증진시키며 학교 교육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질 것이다.

노력중점 1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수업 혁신

1) 운영 목적
자체연수 활성화, 수업공개 및 수업연구 일상화를 통해 교사의 전문성과 동료성을 신장한다.
수업 혁신을 통한 배움의 공동체를 구축한다.
단 한 명의 학생도 수업에서 소외되지 않는 수업을 통해 배움이 즐거운 학교문화를 조성한다.
2) 운영 방법
학생 스스로 탐구하며 지적, 인성적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학생 활동 중심의 수업 방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개발하고 공유한다.
배움에서 소외되는 학생 없이 모든 학생에게 배움의 성과가 나타나도록, 모둠별 협동학습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개발하고 공유한다.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수업공개 및 수업 참관을 통한 수업연구를 활발히 전개하여 교사들이 배우며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3) 세부 추진계획
가) 수업 나눔 활성화
실제 교실 수업에 대한 동료들의 참관(수업 공개)과 이에 대한 토의(협의회)를 중심으로 수업나눔이 이루어지도록 함으로써 실질적인 수업 개선의 효과를 거둘 수 있게 한다.
내실 있는 학년별수업연구회, 전체수업연구회의 실시를 통해 교사 참여의 폭을 넓혀 나간다.
수업 협의회 시 학생의 배움을 중심으로 한 참관 소감을 진지하게 토론할 수 있도록 한다.
매 달 넷째 주 수요일을 학년별 공개수업의 날로 지정하여 7교시 수업공개, 8교시 협의회를 실시한다.
일자 교시 시간 공개수업의 범위 수업자 비고
4 4.27 7교시 8교시 15:10~ 17:00 전체 교사 양승현 전체교사연구회+ 수업 컨설팅
5 5.25 7교시 8교시 15:10~ 17:00 해당 학년 교사 박경연 이욱재 윤미량 학년연구회 및 협의회
6 6.14 오후 별도 안내 학부모 전체교사 학부모 공개 수업
6 6.22 7교시 8교시 15:10~ 17:00 해당 학년 교사 이정미, 이승미 (수업영상) 학년연구회 및 협의회
9 9.28 7교시 8교시 15:10~ 17:00 해당 학년 교사 박선주 양승현 최은영 학년연구회 및 협의회
10 10.6 오후 별도 안내 학부모 전체교사 학부모 공개 수업
10.26 7교시 8교시 15:10~ 17:00 해당 학년 교사 박순지 김보영 정상훈 학년 연구회 및 협의회
11 11.23 7교시 8교시 15:10~ 17:00 해당 학년 교사 김진희 박주영 (수업영상) 학년 연구회 및 협의회
11.30 7교시 8교시 15:10~ 17:00 전체 교사 임혜주 전체교사연구회+ 수업 컨설팅
공개 수업 일정(학교 일정에 따라 변동 있을 수 있음)
나) 교사 연수 기회 확대
자기 주도적 학습 방법, 협력 학습 방법 등의 새로운 교수 학습 방법의 철학과 기법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사회적 명사들의 초빙 강의를 들음으로써 교사의 사명, 교육 철학, 교직의 전문성을 고양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교사 개별 연수 시간을 확보하여 교육과정 개발, 교재 연구, 수업 분석과 연구 등이 자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학교 혁신 수요자맞춤형 연수를 1,2학기 15시간 이상 운영한다.
구분 시 간 연수교육 세부내용 강사
3.16
(수)
15:10~17:40 3시간 배움의 공동체 수업 철학 손우정
(배움의공동체
대표)
3.30
(수)
15:10~17:10 2시간 교육변화와 혁신학교 김춘성
(전남무지개학교센터장)
4.20
(수)
15:00~17:10 2시간 교사의 철학과 민주적 학급운영
(장소 : 광산중학교)
송형호
(면목고 교사
돌봄치유카페 운영자)
4.27
(수)
15:10~15:55 1시간 수업 임상 연구(전체 나눔 수업) 컨설턴트 차후 섭외
16:10~16:55 1시간 수업을 보고 난 소감 나누기, 수업 성찰
‘질문이 있는 수업’을 만들기 위한 방법 토의
5.25
(수)
15:10~15:55 1시간 수업 임상 연구(학년별 나눔 수업) 컨설턴트 차후 섭외
16:10~16:55 1시간 수업을 보고 난 소감 나누기, 수업 성찰
‘부적응 학생을 도울 수 있는 방법’ 토의
6.22
(수)
15:10~15:55 1시간 수업 임상 연구(전체 나눔수업) 컨설턴트 차후 섭외
16:10~16:55 1시간 수업을 보고 난 소감 나누기, 수업 성찰하기
교사-학생 관계 맺기의 방법 토의
6.29
(수)
15:10~15:55 1시간 바른 역사관 갖기 박선주
(월곡중학교)
7.21
(목)
14:00~16:40 3시간 전문적학습공동체 만들기 박현숙
(장곡중학교 교사)
19:30~22:30 3시간 혁신학교 교육과정 짜기
1학기 교육과정 반성과 2학기 교육과정 운영 계획 수립하기
학년별 1학기 교과통합 프로젝트 운영 결과 발표
자체 진행
7.22
(금)
09:00~11:00 2시간 학생 상담 및 치유를 위한 명상법 이복순
(길벗 대표)
합계 22시간    
다)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분석한다. (초 · 중 · 고)
핵심성취기준의 마련하고 이에 맞는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학교비전을 세우고 이에 따라 월곡중학교가 키우고자 하는 핵심역량을 선정하고 각 학년별 교육 목표를 세워, 이에 따른 교과통합 수업을 실시한다.
교과 간 경계선을 허물고 팀티칭 및 융합적인 수업 방식을 통한 수업 혁신을 실시하고 진로, 학생자치법정 등 교과 통합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한다.
1학년 2학년 3학년
나를 찾는 여행 함께 하는 여행 세상으로의 여행
- 자기 이해
- 자존감 심기
- 기초 학력 닦기
- 기초 소양(예절,질서)쌓기
- 진로이해
- 자기관리
- 자존감 키우기
- 공감능력 및 배려
- 소통 및 대인관계능력
- 문제해결능력
- 세계 속 우리
- 자존감 펼치기
- 문화예술 소양
- 다문화교육
- 진로선택
국어 : 자신의 삶과 경험을 바탕으로 감동이나 즐거움을 주는 글쓰기
사회·도덕 : 우리고장 알기
수학 : 일차방정식 활용하여 실생활 문제 해결하기
과학 : 단원별 단어를 찾고 질문만들기
기술가정:자아정체감과 존중감 확립하기
음악 : 좋아하는 음악, 작곡가, 연주자 소개하기
영어 : 자기 이해 및 표현에 필요한 기본적 의사소통능력 기르기
특수 : 직업생활 준비
국어 : 건의하기(우리 주변의 불편한 점에 대해 건의하기), 비폭력대화로 공감능력 키우기
도덕 : 더불어 사는 삶을 통한 자존감 키우기
과학 : 지구온난화로 인한 지구살리기 프로젝트
기술가정 : 진로와 생애 설계
음악 : 창작생활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에 관한 음악 만들기
체육 : 플로어 볼을 통한 공동체 의식 기르기
한문 : 성어와 문장을 통해 대인관계능력 키우기
영어 : Find ways to save the word에서 문제해결능력 키우기
일본어 :일본어 활용하여 UCC 제작
국어 :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미래를 계획하는 자서전 쓰기
영어 : Art Is All Around Us”를 읽고 우리 주변에 있는 것을 소재로 한 예술작품에 대해 말하기
사회 : 문화의 다양성과 세계화
도덕 : 더불어 사는 사회
일본어 : 여행하고 싶은 일본 여행지 여행 계획서 짜보기
과학 : 발명과 진로
체육 : 여가활동으로 디스크골프 즐기기
수학 : 통계로 찾아보는 다양한 직업의 세계
진로 : 나의 진로 디자인하기
미술 : 생활안전포스터 그리기, 성폭력 및 학교폭력 예방 UCC 제작
자기 이해와 자존감 심기 문제해결력 키우기 문화의 다양성, 예술교육

노력중점 2 독서문화정착에 기반한 인문학적 소양교육

1) 운영 목적
사고의 발산화를 통해 고정적 사고의 틀을 깬 창의적인 인간을 육성한다.
다양한 형태의 인문학 교육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이고 전인적인 성장의 발판이 되는 가치관을 함양시킨다.
2) 운영 방법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에게 필요한 책을 찾아 읽을 수 있도록 권장한다.
인문학 교실 사업을 유치하여 인문학적 소양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집중 육성한다.
삶과 교육의 문제를 성찰하는 사고방식을 기를 수 있게 토론을 실행한다.
상설 독서토론 동아리 운영 및 책 관련 체험 프로그램 운영을 하여 책과 관련한 간접 경험의 장을 확대한다.
3) 세부 추진계획
영역 세부추진계획 대상 시기 비고
인문학 독해 5분 인문학 훑어보기
-인문분야 지문 독해하기
3학년 연중  
인문학 수업 찾아가는 인문학 교실 2,3학년 4월-7월 서부교육청
출강 수업
상식을 뒤집어보는 우리 역사 3학년 4-5월 외부강사
시 읽고 한 줄 감상평 남기기 2학년 연중  
동아리 활동 만화로 열어보는 철학교실 1,3학년 상설동아리 연중  
고전문학이 만화로 재탄생 한다면?
책톡900활동 - 인문학 서적 읽고 책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2학년 상설 동아리 연중  
독서활동 아침 고요 시간 -아침 자습 시간 10분 책읽기 전학년 연중 사제동행
취약시기
교육과정활동
그림책으로 마음 읽기
개인 문집 만들기
2학년 12월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