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색교육 및 노력중점

  • 혁신교육활동 > 특색교육및노력중점
  • 특색교육 및 노력중점

기본 방향

빛나는 꿈! 배려하는 우리! 함께 성장하는 월곡 공동체

학교상

즐겁게 가르치고 배우는 학교, 꿈과 희망을 심어주는 학교, 깨끗하고 아름다운 학교

교사상
학생을 존중하고 꿈을 심어주는 교사
동료와 소통하며 협력하는 교사
꾸준히 연구하고 실천하는 교사

학생상
도전하여 꿈을 키우고,
배움을 즐기는 학생
친구를 배려하고 협력할 줄 아는 학생
나눔을 실천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학생

학부모상
관심과 사랑으로
자녀를 지지하고 격려하는 학부모
아이들과 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학부모
소통과 참여로 함께 교육하는 학부모

교육 지표

가. 교육비전
빛나는 꿈 ! 배려하는 우리 ! 함께 성장하는 월곡 공동체 !
나. 교육지표
더불어 살아가는 정의로운 민주시민 육성
다. 교육목표
바른 생활태도로 배려와 존중을 실천하는 사람(민주인)
부지런히 배우고 익혀 알찬 실력을 갖춘 사람(지식인)
융합적인 사고를 통해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사람(창의인)
문화적 소양과 기초체력을 연마하여 심신이 건강한 사람(건강인)
공동체 활동 속에서 협동하고 봉사하는 사람(협동인)
라. 혁신학교 중장기 발전계획
2014년 - 혁신학교 도약을 위한 준비
2015년 - 월곡 중학교의 혁신 방향 확립
2016년 - 교육주체가 함께하는 혁신학교·혁신교육 정착
2017년 - 지역사회의 희망이 되는 중심학교로서의 역할 수행
마. 특색사업 및 노력중점
특색사업 - 따뜻한 돌봄과 배려를 통한 상생
노력중점 1 - 수업혁신을 통한 배움과 성장
노력중점 2 -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로 자율성과 민주시민성 신장

특색사업 및 노력중점

특색사업 따뜻한 돌봄과 배려를 통한 상생

1) 운영 목적
가. 지역사회와 학생 여건에 대한 분석으로 학생에 대한 돌봄의 중요성 인식
나. 교육과정 안에 ‘돌봄’과 ‘상생’의 가치 반영
다. 학생의 자존감 상승 및 바른 인성 함양을 통한 행복한 학교생활 영위
2) 운영 방법
가. 문화·사회적으로 소외된 학생을 위한 ‘돌봄’ 프로그램 운영
나. 문화·사회적으로 소외된 학생과 일반 학생이 함께 하는 ‘배려’ 프로그램 운영
다.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한 ‘상생’ 프로그램 운영
라. ‘삶으로의 여행’ 교육과정을 통해 나를 세우고(자존감 형성), 타인을 배려하고(나눔과 돌봄), 세상에 기여하는 사람을 키우고자 노력
마. 광주희망교실 및 교직원 공모프로그램을 활용한 사제동행활동 강화
바. 위기가정 지원 체계 및 지역사회의 안전망 구축 강화
사. 교·내외 학생지원 자원 활용 및 협력 체계 강화
아. 지역사회 인적 자원 활용
3) 세부 추진 계획
영역 프로그램명 내용 인원
맞춤지원
프로그램
민턴하라 배드민턴을 통한 건강 증진, 인성함양 증진을 위한 활동 20
밴드홀릭 자율동아리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적합한 강사를 선정, 밴드활동을 중심으로 꿈을 지지하고 재능을 개발 15
슬램덩크 농구 활동을 통한 자율적으로 운동하는 습관을 기르고 팀경기로서 협동심과 스포츠맨십 함양 10
모자뜨기 모자 뜨기와 기부 활동 20
한울타리 헬스, 탁구, 볼링 체육 활동 20
일곱빛깔무지개 각국의 역사 및 문화체험, 요리체험 활동 20
심신 건강클리닉 심신건강 일기 쓰기, 건강 활동 지원 20
희망캠프 1박 2일 캠프활동을 제공하여 즐겁고 행복한 학교 문화를 조성 30
배움의 공부방 시험 전 서로 가르치고 배울 수 있는 환경 조성 및 면학분위기 향상 20
컬쳐 쏙 다양한 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하여 즐겁고 행복한 학교 문화를 조성 20
소중한 나! 소중한 우리! 다양한 자기표현의 기회 제공, 감정정화를 통한 자아정체감 향상 8
달달한데이 치유의 글 낭송을 통한 정서지원 전교생
진로체험활동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바탕으로 진로를 선택하고 실현할 수 있는 능력 개발 165
생생체험 음악 감상 및 합주 연습을 통한 정서 함양 30
대안교실 대안적 교육 기회 제공과 학교부적응 학생에게 의의미한 학교생활 지원 8
3학년 응집력 프로그램 3학년 응집력 프로그램 지원 3학년
취약계층
학생 지원
햇살지기 교육복지실 학생 휴게시간 및 상담실 운영 전교생
행복한 울타리 앨범지원 3학년 교육복지대상학생 앨범지원 14
가정방문 1학년 교육복지우선지원대상학생 가정방문 20
위기지원 복합적 원인에 의한 위기학생 집중지원 10
문화스펙트럼 소그룹 2~3명의 참여 학생들과 함께 문화예술체육진로활동 40
중그룹 15명 이상 문화예술체육진로활동 30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연결고리 다양한 매체와 창의적 활동을 통한 다문화 학생들의 관계향상 지원 8
수다멘토링 대학생과 우리학교 멘토학생간의 정서지원 멘토링 10
꿈틀봉사대 발마사지 기술을 습득하여 경로당 어른들에게 봉사활동 17
지원체계 강화 지원 연수 및 사업운영을 위한 내외 협의체운영 예산관리 및 집행
4) 기대 효과
가. 자신과 타인을 탐색하는 활동에 자율적으로 참여하여 유의미한 활동을 경험할 수 있다.
나. 다름을 이해하고 타 문화에 대한 배려를 통해 열린 마음으로 타인을 배려하고 협력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다. 월곡 공동체 문화를 통해 돌봄과 가르침, 삶과 배움이 엮이는 공동체를 추구할 수 있다.

노력중점 1 수업 혁신을 통한 배움과 성장

1) 운영 목적
가. 교육과정, 수업, 교육 연구를 위한 학교 내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축을 통해 교사의 성장을 위한 지원 체제를 구축한다.
나. 수업 공유와 나눔을 통한 집단지성의 협력체를 구축하여 배움 중심, 학생 참여형 수업을 확산한다.
다.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공동 연구, 공동 실천을 통해 집단 성장을 도모한다.
2) 운영 방법
가. 학생 스스로 탐구하며 지적, 인성적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학생 활동 중심의 수업 방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개발하고 공유한다.
나. 배움에서 소외되는 학생 없이 모든 학생에게 배움의 성과가 나타나도록, 모둠별 협력학습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개발하고 공유한다.
다.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수업공개 및 수업 참관을 통한 수업연구를 활발히 전개하여 교사들이 배우며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3) 세부 추진계획
가) 수업 나눔 활성화
1) 실제 교실 수업에 대한 동료들의 참관(수업 공개)과 이에 대한 토의(협의회)를 중심으로 수업 나눔이 이루어지도록 함으로써 실질적인 수업 개선의 효과를 거둘 수 있게 한다.
2) 내실 있는 학년별수업연구회, 전체수업연구회를 실시하여 교사 참여의 폭을 넓혀 나간다.
3) 수업 협의회 시 학생의 배움을 중심으로 한 참관 소감을 진지하게 토론할 수 있도록 한다.
4) 매 달 1회 이상 수요일을 수업나눔의 날로 지정하여 6교시 수업공개, 7교시 협의회를 실시한다. 단, 전체 수업나눔이 있는 날은 한국 배움의 공동체 대표 및 교과 관련 교사를 초청하여 배움의 공동체 및 교육과정과 관련된 연수를 별도로 1시간 이상 운영한다.
일자 교시 시간 공개수업의 범위 비고
4 4.3 6교시 7교시 8교시 14:30~ 17:10 전체 교사 전체교사연구회+ 수업 컨설팅 및 연수
4.17 6교시 7교시 14:30~ 16:20 해당 학년 교사 학년 연구회 및 협의회
5 5.8 6교시 7교시 14:30~ 16:20 전체 교사 수학과 수업 공동 디자인
5.22 6교시 7교시 8교시 14:30~ 17:10 전체 교사 전체교사연구회+ 수업 컨설팅 및 연수 (한국배움의공동체 대표)
6 6.19 6교시 7교시 14:30~ 16:20 해당 학년 교사 학년 연구회 및 협의회
9 9.18 6교시 7교시 8교시 14:30~ 17:10 전체 교사 전체교사연구회+ 수업 컨설팅 및 연수
10 10.16 6교시 7교시 14:30~ 16:20 해당 학년 교사 학년연구회 및 협의회
10.23 6교시 7교시 8교시 14:30~ 17:10 전체 교사 전체교사연구회+ 수업 컨설팅 및 연수 (한국배움의공동체 대표)
11 11.20 6교시 7교시 14:30~ 16:20 해당 학년 교사 학년연구회 및 협의회
학교 일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나) 교원연구회 운영
1) 학년 수업연구회 운영(학년별)
가) 학년별 수업연구회는 수업나눔 활성화 계획 및 현장맞춤형 연수와 연계하여 각 학년별 수업나눔 시 운영한다.
나) 학년별 수업연구회는 연 4회 운영하며, 연구회 대표 및 사회는 학년부장이 맡는다.
다) 학년 수업연구회를 보다 전문적이고 내실 있게 운영하기 위해 외부 전문가를 초청하여 수업에 대한 컨설팅 및 강의를 들을 수 있다.
라) 학년 수업연구회 운영을 위해‘배움의 공동체’ 철학을 사전에 공유하고, 수업주제, 수업디자인, 교사와 학생의 관계, 학생과 학생의 관계에 대해 토의한다.
마) 학년 수업연구회에서는 수업 나눔을 통해 배운 점에 대해 참석한 모든 교사가 발표할 수 있도록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연구회
가) 학교 및 학년비전 실현을 위해 학년교육과정 연구회를 개설하여 학년통합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나) 학년 교육과정 연구회는 학기별 2회 운영하며, 분기별 계획을 수립하고 반성하며 이후 실천 방안을 논의한다.
다) 학년 교육과정 연구회에는 학년 담임교사 및 비담임 교과교사가 참여한다.
3) 교원연구회 ‘수업친구’운영 (참여 회원 20명)
가) 교직원 상호 간의 참여와 소통을 통해 학교 문화를 개선한다.
나) ‘배움의 공동체’수업 철학에 대해 공부하고 서로의 수업을 공개, 협의하는 과정을 통해 교사의 성장과 발전을 꾀한다. 특히 수업 전 사전 협의회를 통해 수업디자인에 대해 고민하고 수업설계의 전문성을 신장한다.
다) 2주일에 한 번 모임을 갖는다.
라) 수업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을 읽고 함께 토론한다.
마) 학생 활동 중심의 수업 방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개발하고 공유한다.
바) 단 한 명의 학생도 소외됨 없이 모든 학생에게 배움의 성과가 나타나도록 모둠별 협력학습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개발하고 공유한다.
사) 학교 문화 혁신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토의하고, 의견을 수렴하여 학교 운영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한다.
연번 연 수 내 용 담당부서
1 성장하는 교사를 위한 고민 교장
2 교원의 복무규정 및 학교 업무 교감
3 광주교육의 기본방향과 혁신학교 교감
4 학생자치회 활동사례 학생자치부
5 평가계획 작성 방법 및 감독 방법 연구부
6 과정중심 평가 방법 연구부
7 수업 철학과 수업혁신의 방향 교육혁신부
8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원화 교육혁신부
9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교무부
10 생활기록부 기재요령 교무부
11 정보보안과 개인정보보호 정보과학부
12 업무포탈 활용방법 정보과학부
13 담임교사를 위한 진로상담의 실제 진로복지부
14 창의적체험활동 총론, 편성, 운영의 실제 창의체험인성부
15 학교폭력대책 및 학교안전 교육 학생안전부
3) 교직원 연구회 및 동아리 운영
가) 교직원의 자기능력계발과 친목도모, 교사공동체 문화 확립을 위해 교사동아리를 구성하고 지원한다.
나) 동아리 활동이 교육활동과 연관이 될 수 있도록 활동 내용을 구성한다.
다) 교직원동아리는 자발적으로 구성하고 1인 1동아리 이상 활동을 권장한다.
라) 교사연구회는 학급운영 및 수업과 관련된 전문적 내용을 배우고 그 내용을 공유한다.
라.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
1) 학교비전을 세우고 이에 따라 월곡중학교가 키우고자 하는 핵심역량을 선정하고 각 학년별 교육 목표를 세워, 이에 따른 교과통합 수업을 실시한다.
2) 교과 간 경계선을 허물고 팀티칭 및 융합적인 수업 방식을 통한 수업 혁신을 실시하고 진로, 학생자치법정 등 교과 통합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한다.
3) 각 학년의 비전과 통합 목표가 실현될 수 있도록 학년 교육과정 연구회를 통해 분기별로 계획을 세우고 평가하며 피드백한다.
1학년 2학년 3학년
나를 찾는 여행 함께하는 여행 세상으로의 여행
자존감 키우기
기초 소양 갖추기
소통·관계 역량 키우기
자기관리 능력 키우기
진로설계
민주시민의식 함양
나는 어디로부터 왔는가. 우리는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가 정의로운 세상을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자기이해 프로젝트 경청과 배려 프로젝트 힘과 정의 프로젝트
1. 나의 몸과 마음
체육 : PAPS
과학 : 신체적 특징과 변화
진로 : 심리검사
도덕 : 신념과 가치관
사회 : 사회와 가정에서의 청소년기, 사회적 지위와 역할
2. 가족과 나
도덕 : 가족윤리
국어 : 갈등하는 삶
교장 : 부모와 나
3. 내가 사는 지역사회
수학 : 통계로 알아보는 지역사회
사회: 마을 해설사
4. 지구에 사는 나
학년학생회 : 텃밭 가꾸기, 쓰레기 줄이기, 게시판 관리
국어 : 장애이해교육 및 체험, 독서
도덕 : 인권과 사회적 약자
체육 : 심폐소생술
5. 나의 사랑과 행복
도덕 : 이성교제, 성윤리
영어 : 버킷리스트
[함께하는 추억여행]
국어 : 경청수업
조건에 맞게 수학여행 계획세우기(사전활동)
여행지 조사 후 설명문 쓰기 (워크북 만들기)
도덕 : 우리는 어떻게 배우는가? 함께 즐기기 위한 여행 실천 약속세우기
한문 : 우정과 감정을 나타 내는 한자 몸으로 표현하기
-활동사진 미션 후 여행사진전
수학 : 여행 경비 산출을 통해 배우는 이차방정식
기술 : 수학여행 사전·사후 발표 프레젠테이션, 워크북 만들기
체육 : 시설 안전 교육
음악 : 수학여행 주제의 배경음악과 함께 하는 UCC 만들기
발표 : 수학여행 전, 후 3회
[우리학교 공간 구성]
국어 : 공간 기획하기
기술 : 공간 소품 만들기
[힘과 정의]
국어 : 학년 프로젝트의 안내 및 경청수업
영어 : 조지오웰의 ‘동물농장’ 읽기
사회 : 법과 인권
한문 : 분노·화 다루기 감정노트 작성
일본어: 공익광고 토막연극
음악 : 부당한 권력을 비판하는 랩 만들기
체육 : 두근두근 협동 농구
진로 : 직업윤리가 드러난 미래일기 쓰기, 꿈 출석부 만들기
복지프로그램: 금연클럽 운영
발표
수련회 때 토막 연극 발표
꿈끼주간에 PPT 활용 발표
5분독서, 다양한 문화예술체험 기회 제공,
학생자치 활성화(학년·학급 학생회, 1인1역), 상설동아리 활성화
학생활동 중심 소집단 협력학습, 토의토론 수업 활성화
공간, 텃밭, 수학여행, 다문화, 포용 등을 주제로 프로젝트 실시
마. 교사 ‘학습공동체의 날’ 운영
역량중심 교육과정, 배움중심 수업, 성장 지향 평가를 위하여 매주 수요일 교사 연찬의 날을 운영하여, 수업나눔, 교직원 연수, 교직원 회의, 자기 계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매주 수요일은 교직원 연찬의 날
1. 나눔수업 2. 교직원 대상 연수 3. 교직원 회의 4. 개별연수 5. 학년 통합교육과정 협의회
주별(일자) 행사 계획 수업자(명) 연수(시간) 비고
3 6   교직원 회의      
13          
20 학부모상담주간        
27   교직원 회의 및 친목행사     친목행사
4 3   전체 나눔수업 1 3  
10 학생상담주간        
17   학년 나눔수업 3 2  
24   교직원 회의      
5 1   학년 교육과정협의   2  
8   수업 디자인 연수   2  
15 스승의 날        
22   전체 나눔수업 1 3 신원제(수학)
29   심폐소생술 연수   3  
6 5   교직원 회의      
12          
19   학년 나눔수업 3 2  
26   교직원 회의      
7 3   학년 교육과정협의   2  
10 2차 지필평가        
17   교직원 회의      
24 (워크숍) 1학기 워크숍     23일~24일 1학기 교육과정 평가회
8 21   다문화 연수   2  
28   교직원 회의      
9 4 학부모상담주간        
11 학생상담주간        
18   전체 나눔수업 1 3  
25   교직원 회의      
10 2   친목 행사      
9 한글날        
16   학년 나눔수업 3 2  
23   전체 나눔수업 1 3  
30   학년교육과정협의회   2  
11 6   교직원 회의     월곡제 준비
13 수능 전날        
20   학년 나눔수업 3 2  
27   교직원 회의+생기부 연수   2  
12   4   교육과정 평가회1   2  
11          
18   교육과정 평가회 2   3  
25 크리스마스        
30   교육과정 평가회3   3  
  16 43 현장맞춤형 연수 [1,2학기 총 43시간]

노력중점 2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로 자율성과 민주시민성 신장

1) 운영 목적
가. 학생의 자치능력 배양으로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하고 건전한 학풍을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나. 학교 운영에 적극 참여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자주적인 학생 문화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2) 운영 방법
가. 매주 1회 학급자치회의 시간을 확보하여 학생자치활동 활성화를 위한 여건을 조성한다.
나. 학생회장단(회장 1명, 부회장 2명)을 선출하여 자율성에 기반한 학생회를 조직하여 학교에서 학생들의 복지나 생활규정에 관련한 내용을 의견수렴 한다.
다. 학생회 전용실을 운영하며 주1회 이상 학생회의 협의 시간을 확보하면서 민주·인권평화동아리 운영을 통해 소통한다.
라. 학생회장단과 각 부서의 부장, 차장이 모이는 학생운영위원회는 꿈끼 교육과정운영이나 축제, 체육대회의 학교행사 운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생자치회 사업을 계획·실천·평가한다.
마. 학생자치회의 활동 시기는 매년 3월 1일부터 다음해 2월 28일까지로 한다.
3) 세부 추진계획
운영계획 세부 실천 계획 시기 담당
민주·인권 평화동아리 운영 ∘ 학생운영위원회 전원을 부원으로 하는 동아리 운영 연중 학생
자치부
∘ 다양한 토론과 민주적 합의로 학생 의견 수렴 체계 구축
∘ 월 2회 정기모임으로 상설모임 체제 확대
∘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다양한 캠페인 활동 전개
(환경정화, 교통안전, 학교폭력 예방, 기초생활 지키기)
법원 체험 견학 ∘ 일반견학+모의법정+법원 각 실과 참관 및 일일 봉사
- 대상: 학생운영위원회 전원
- 일정: 4시간 체험활동, 광주지방법원 각 실 참관
연1회 진로
복지부
학생
자치부
광주시 의회 모의의정 시연 ∘ 광주광역시 시의회 모의의정 시연
- 대상: 학생운영위원회 위원 전원
- 시기: 10월중
연1회 학생
자치부
학생 자치 활동 ∘ 학급 단위의 매주 1회 자치 활동 실시
- 학급회 일지, 학급회 건의사항 처리부 작성비치
연중 학생
자치부
∘ 학급별 학급회를 조직·운영하여 역할 분담 활동 실시
∘ 학생자치회를 조직·운영하여 자치활동을 권장·보호
- 학생운영위원회, 학년학생회 조직
- 학생회 전용교실 확보
- 학생회 캠페인, 축제, 학교행사 직접 조직 운영
- 공개토론을 통한 건전한 학교풍토 조성
∘ 민주적 학생회 구성 및 효율적인 운영
- 학생 여론 수렴 창구 다양화 및 창의적인 홍보 방법 활용 (홈페이지, 의견함, 학교방송)
- 자치활동을 위한 예산 확보 및 지원강화를 통한 효율적인 운영 (학생회 게시판 설치, 학교장과의 대화 정례화)
∘ 소통과 참여의 동아리 활성화
∘ 부적응 학생을 대상으로 한 사제동행 프로그램 안내 및 지원
∘ 학생자율선도단(평화지킴이)을 활용하여 학교 내 생활 질서, 급식봉사활동, 교통안전예방, 학교폭력예방, 캠페인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시함
학생 리더십캠프 ∘1박 2일 학생 리더십 캠프 운영 4월중 학생 자치부
∘리더십 함양 프로그램 실시
∘강인한 심성과 호연지기를 기르고 극기력을 함양
학교축제 ∘학생이 주도하는 학교 축제(월곡제) 운영
- 학생 활동 위주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자율적으로 참여하도록 편성
- 다양한 체험부스 설치(동아리, 학급자체운영)
11월중 학생
자치부
2019학년도 월곡중학교 학생자치회 조직표

회장

  • 3학년 부회장
  • 2학년 부회장
  • 총무부장
    총무부차장
  • 평화지킴부장
    평화지킴부차장
    평화지킴이
  • 봉사부장
    봉사부차장
  • 체육부장
    체육부차장
    학급부장
    학급부원
  • 문화기획부장
    문화기획부차장
    학급부장
    학급부원
  • 시설관리부장
    시설관리부차장
    학급부장
    학급부원
  • 방송부장
    방송부차장
    방송반
기대효과
가. 학생 자치 활동을 통해 성숙한 시민의식을 스스로 익히며, 민주적 합의 문화를 조성할 수 있다.
나. 학생 자율 활동을 강화하여 책임감과 성취감을 가질 수 있으며, 학생들 서로의 생각과 자치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신장시킬 수 있다.
다. 함께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스스로 느끼고, 집단지성을 통한 학생 모두의 수월성을 추구할 수 있다.
  •  
  •  
  •